에 해당하는 글

아스페르길루스(Aspergillus)

아스페르길루스증(aspergillosis) 은 곰팡이의 일종인 아스페르길루스(Aspergillus)에 의해 생기는 병입니다. 면역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스페르길루스의 분생자(conidia)를 다량으로 빨아들인 것 같은 경우, 아스페르길루스가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 대해서는 감염을 일으키지 않고, 기회감염의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스페르길루스의 분생자가 다량으로 비산하는 듯한 경우, 예를 들어 건물의 개축, 건축 등에 수반해 아스페르길루스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의료기구가 아스페르길루스로 오염되어, 아스페르길루스의 피부 감염이 집단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아스페르길루스증은 미국 서해안의 샌프란시스코 조사에 따르면 10만명단 연간 1~2명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 병은 알레르기성 기관지폐 아스페르길루스증에서는 기침이나 천명 등의 아스페르길스에 의한 알레르기성 호흡기 증상이 보입니다.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에서는 면역에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주로 폐에 있어서 아스페르길스가 조직을 침범하고 파괴합니다. 폐에 있어서의 침습성 아스페르길스증에서는 발열, 흉통,기침, 숨이 차서 나옵니다. 단, 발열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는 사람에서는 볼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스페르길스는 톄 이외의 조직을 침범할 수도 있어 전신 조직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뇌나 피부나 뼈, 간, 신장을 침범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란, 예를 들어 골수 이식이나 장기이식을 받은 사람, 스테로이드제를 다량으로 사용하고 잇는 사람, 백혈병이나 악성종양에 대한 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사람, HIV(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 혈액 속의 호중구가 적은 사람, 만성육아종증(CGD : chronic granulomatous disease)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호중구의 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 등입니다.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의 진행은 빠른 경우에는 발병부터 1~2주만에 죽음에 이르는 것이 있습니다. 아스페르길루스는 환경 속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매일같이 아스페르길루스의 분생자를 빨아들입니다. 아스페르길루스의 분생자를 흡입해도 면역에 문제가 없는 사람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면역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스페르길루스의 분생자를 다량으로 빨아들인 것 같은 경우, 아스페르길루스가 감염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폐나 부비강 드에 아스페르길르스종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건 흉부 X선 사진이나 CT검사 등에서 구형의 형상으로 인정될 수 있으며 진균구(fungus ball)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폐아스페르길루스종(lung aspergilloma)은 폐기종이나 결핵의 기왕력이 있는 사람으로 볼 수 있지만, 무증상의 경우가 많아 때로는 혈담, 객혈을 볼 수 있습니다.

아스페르길루스증의 잠복기간은 감염을 받는 사람의 면역상태나 병원체 아스페르길루스의 폭로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침습성 아스페르길루스증(invasive aspergillosis)치료에는 볼리코나졸(Voriconazole [VRCZ]), 미카 판긴나트륨(Micafungin [MCFG]),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ITCZ])등의 항진균약이 사용됩니다.

 

면역을 억제하는 약제의 투여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 면역을 억제하는 약제의 투여 중지나 감량도 고려됩니다. 아스페르길루스는 우리 주위 환경 속에서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전혀 접촉하지 않도록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면역이 억제된 사람들에서는 주의를 해야하는데, 먼지투성이 환경은 피해야합니다. 건축 현장 등 먼지로 뒤덮혀있는 장소에서는 N-95마스크 같은 아스페르길루스의 분생자가 통과하지 않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조금만 텃밭에서 흙과의 접촉도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HEPA 필터를 이용한 공기 청정는 아주 좋습니다. 아스페르길루스의 대량으로 발생우려시 미리 감염 예방을 위해 항진균약을 예방접종하는 것도 아주 현명한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