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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반품 및 환불보류 설정 처리방법

온라인 쇼핑몰|2021. 12. 19.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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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카미노아이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반품시 환불보류 및 환불해제에 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해하시기 싶도록 예를 들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반품이 접수되면 반품 내역을 클릭하셔서

반품사유와 반품배송비 결제는 구매자가 어떻게 체크하셨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구매자가 반품배송비를 어떻게 결제할건지는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구매자가 반품을 접수하실때 변심으로 반품 사유를 선택하시면 
반품배송비(왕복) 구매자 부담이라고 나옵니다. 
이때, 반품배송비는 왕복으로 적용되어 6000원이 됩니다. (발송시. 수거시)

 

 

환불처리를 하게되면 최초배송비 3000원과 상품금액 10,000원 
고객의 구매액인 총 13,000원이 환불되어집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고 계신 대표님들은 정산과정에서

처음 발송 배송비 3000원과 환불배송비 3000원 
총 6000원을 정산받으셔야겠지요.

혹시, 고객님께서 처음에 3000원을 지불했는데 
왜 배송비가 6000원이 청구되었는지 문의가 들어오시면 
왕복배송비가 청구되는 것이라고 설명해주세요 ^^


반품은 입고 후 3영업일 이내에 반품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만약 시스템처리를 진행하지 않으신다면 처리지연 패널티를 받게 됩니다. 

참고로, 반품수거완료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환불처리 혹은 환불보류가 설정되지 않은 주문건은 수거완료일로부터
7영업일 후에 자동 반품완료처리됩니다.(환불금 차감 포함)


배송비 송금을 받으시는 경우, 수거완료후 3영업일이내 입금을 받지 못할 경우도 있는데
이때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니 반품수거 완료후 즉시 반품완료처리를 할수없는 경우
[판매관리/반품관리]에서 '환불보류 설정'을 해주세요.
이미 반품배송비 설정이 되어 있더라도 보류해제 후 다시 설정해주세요!!

 

 

 


​그럼 각각 사유에 따라 환불보류 설정에 대해 하나씩 집어보겠습니다. 


1. 반품접수시, 반품배송비 '환불금에서 차감' 일경우 , 

일단 반품 접수를 하게 되면 사유에 상관없이 무조건 환불보류 상태입니다. 
사업장으로 제품이 반품되어 오면 상태을 확인하신 다음에 
"환불보류" 상태에서 "반품완료" 해주세요!

원래 고객님께 드려야 하는 환불금액은
상품금액 10,000원 + 배송비 3,000원 - 왕복배송비 6,000원 = 7000원입니다.
만약, "환불보류해제"를 하시게 되면 반품배송비(왕복)를 포함하여 전액(13000원) 환불처리됩니다!!

이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환불보류해제를 누르셨다면, 반품완료처리를 하지 마시고 다시 보류설정을 해주시면
사유(반품배송비청구)와 금액(6000원), 사유를 입력해주시면 되는데,
이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판매자에게 직접 송금을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스마트스토어에서 문자로 안내는 간답니다. 

만약 반품받은 상품이 파손되어 있다면, 
"환불보류 해제"하신 다음 위와 같이 다시 보류설정을 하시면서
사유(왕복배송비 및 기타반품비 청구)와 금액(13000원), 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이때는 왕복배송비를 포함하여 입금받으니 환불보류해제하시고 반품완료 해주시면 됩니다.

 

 


2. 반품접수시, 반품배송비 '판매자에게 직접송금' 일경우 , 

위와 같이 판매자에게 반품택배비 송금으로 선택하시면 
구매자에게 6000원을 입금하도록 안내됩니다. 

제품이 반품되어 돌아온 것과 반품택배비를 송금받으시고
"환불보류 해제"하셔야만 반품완료가 가능합니다.

 

이때 구매자에게 송금받으시는 방법은
해당반품건을 클릭하셔서 환불보류해제를 하신 다음 다시 보류설정을 눌러주세요.
보류 설정시 사유(왕복배송비 청구)와 금액(6000원), 사유, 계좌번호를 넣어주세요.
다시 보류설정을 하게 될때 고객님께 문자 알림이 가게 되어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확인 하셨다면 반품배송비가 입금을 하시게될꺼고
반품배송비 입금/제품확인 후 이상이 없으시다면 "환불보류 해제" 후 반품 완료 해주세요!

 

 


3. 반품접수시, 반품배송비 '추가결제' 또는 '상품에동봉' 일경우 , 

반품배송비가 추가결제되거나 상품에 동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신 후
판매자에게 직접송금받으시는 방법과 같이 
반품배송비 추가결제여부 또는 상품에 동봉된 배송비와
제품이상여부 확인 후 "환불보류 해제" 후 반품 완료 해주세요!



4. 부분반품 접수시, 유료배송 처리방법

구매자가 물건 3개를 구입하신 후 그중 1개만 변심으로 반품을 신청하실경우,
스마트스토어 시스템에서는 물건구매가격만 환불처리됩니다.
고객님께 발송하시면서 지급된 배송비는 처리된거니
이때는 환불시 수거택배배송비(3000원)만 환불처리받으시면 되겠죠?
위 1,2번처럼 환불금 차감 또는 판매자에게 송금의 방법대로 처리하시되
왕복배송비가 아닌 환불시 사용한 수거택배비용(3000원)만 받으세요!

 

 


5. 무료배송으로 발송된 경우 반품 처리방법

상품 1개당 1만원, 3만원이상 무료배송,배송비 3천원 일때
고객이 상품3개를 구입하실때는 상품금액이 3만원으로
무료배송이 적용되어 배송된 경우,
배송후 1개의 상품이 반품(귀책사유에 상관없음)될 경우에는 
무료배송기준(3만원이상)에 부합하게 되므로
스마트스토어에서 배송비(3000원)을 알아서 제외하고 
1개물건값 10,000원 - 배송비 3,000원 = 7000원이 환불됩니다.

여기서, 고객님의 잘못이 아닌 셀러의 귀책사유로 배송비용을 고객에게 청구하지 않으시려면
(1만원환불) 반품철회 후 셀러가 직접 '판매자귀책사유'로 다시 반품접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



판매보다 어려운 반품처리 잘 하시길 바라며,
만일, 위탁상품일 경우는 도매처에도 반품처리 절차를 처리하셔야합니다.

 

위탁상품일 경우, 자동수거지시 처리가 되게 하지 않는 방법으로 

꼭 네이버 자동수거방지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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