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귀통증, 중이염 종류와 치료에 대해서

728x90

중이염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병이 있습니다. 

귀가 아픈 질병의 대표인 급성 중이염,

고막 안쪽에 물이 고여 잘 들리지 않는 삼출성 중이염,

고막에 구멍이 뚫려 얼룩이 계속되는 만성 중이염,

귀뼈를 부수고 치료하려면 수술이 필요한 진주종성 중이염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대표적인 중이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급성중이염

자녀의 귀 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급성 중이염입니다.
코나 목의 세균·바이러스가, 이관(귀와 코 안쪽을 연결하는 관)을 통해서 중이에 감염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와 해열 진통제(뜨거움, 진통제)로 좋아집니다. 최근에는 어린 아이에게 잘 낫지 않는 중이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생제의 양을 늘리거나 고막 절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는 중이염에 일률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고막이나 전신 상태, 나이 등으로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여 시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귀 통증은 야간이나 휴일에 일어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해열 진통제를 가지고 계신 경우는 먼저 통증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이 없는 경우에도 최소한의 양을 사용하면 거의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은 고막에 구멍이 뚫려 얼룩을 반복하는 질병입니다.
치료는 얼룩의 원인이 되고 있는 세균을 통제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것만으로도 고막 구멍이 막힐 수 있습니다.
좀처럼 구멍이 닫히지 않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법에는 외래에서 가능한 고막 폐쇄술과 입원이 필요하지만 성공률이 높은 고실 형성술이 있습니다. 병세에 따라 치료법 선택은 달라지기 때문에 청력 검사나 CT 등의 화상 검사가 필요합니다.

 

진주종성 중이염

진주종이라고 하는데 분비물 덩어리가 하얗게 진주처럼 보이기 때문이지 종양이 아닙니다.
질병이 진행됨으로써 귀뼈를 망가뜨리고 난청, 어지러움, 안면신경마비, 나아가 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외래에서의 적절한 처치와 수술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삼출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은 어린이와 고령자에게 많은 중이염입니다.
고막 안쪽에 저류액이 쌓여서 잘 들리지 않습니다.코 안쪽(상인두)과 귀(중이)를 연결하는 이관(시간)이라는 관의 기능이 방해되어 일어나는 병입니다.
또한 그 원인으로 하나의 막다른 골목과 하나미즈, 하나의 소매치기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따라서 코 치료를 하는 것이 이 중이염 치료에는 중요합니다.
먹는 약 치료 외에 외래 통기치료(코에서 귀로 공기를 통과시키는 치료)나 고막천자절개(고막에 바늘을 꽂거나 고막을 잘라 물을 빼고 공기를 통과시키는 치료), 환기용 튜브를 넣는 수술 등이 진행됩니다. 자녀의 삼출성 중이염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아이의 삼출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은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자연적으로 낫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가 문제가 됩니다.
잘 들리지 않는 경우는 소염 효소제나 알레르기 비염 약을 먹거나 통기 치료, 네브라이저 치료 등의 치료를 실시합니다.
또 저류액이 빠지지 않으면 고막절개나 환기튜브 삽입(튜빙) 등의 수술도 고려됩니다.
자녀가 작아 외래 수술이 어려운 경우 전신마취를 할 수 있는 관련 병원을 소개합니다.아데노이드나 편도 비대가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이들에 대한 수술도 일반적으로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한편 들리지 않는 경우는 고막의 움푹 들어간 상태, 물이 고이는 상태를 정기적으로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 들리는 검사입니다만, 클리닉에서의 청력 검사나 고막 검사(팀파노그램)도 중요하지만, TV 소리가 커지고 있지 않은지, 되묻는 경우가 많지 않은지 등 가정에서의 관찰이 우선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