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아시네토박터 감염증(acinetobactor infection)

728x90

아시네토박터는 세균의 일종으로 모락세라과 아시네토박터속으로 분류됩니다. 아시네토박터 속에는 많은 씨앗이 있어 그 모든 것이 사람에 대해 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시네토박터 감염 보고 중 약 80%는 아시네토박터 바우 마니에 의한 것입니다.

 

아시네토박터는 일반적으로 토양이나 물에 서식하지만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서도 검출됩니다. 따라서, 환경중에 서식하고 있는 균 때문에, 많은 의료 기관에서 환자에게 균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의료 기관안에서 아시네토박터 속이 검출된 환자 중 수퍼 박테리아인 환자는 0.19~0.24%였습니다. 단, 건강한 사람에게는 감염되는 경우가 드물지만, 면역기능 이상, 만성 폐질환, 당뇨병 등 기초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시네토박터에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또 입원환자, 특히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는 중증환자, 장기입원환자, 개방창이 있는 환자는 아시네토박터 감염의 위험성이 커집니다. 아시네토박토는 오염된 손을 통한 접촉 감염이나. 균을 포함한 물보라를 빨아들이는 것에 의한 비말 감염등에 의해 퍼져 나갑니다.

 

폐렴부터 패혈증까지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며 증상도 다양합니다. 입원해 있는 환자에서는 발열 등 감염을 의심하게 하는 징후를 볼 수 없는데도 기관절개창이나 개방창 등에 아시네토박터가 서식하고 있기도 합니다. 증증환자에게 감염되었을 경우는 직접 내지 간접적인 사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에는 일반적으로 복수의 향균약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아시네토박터를 다제내성 아시네토박터라고 합니다. 그 때문에, 아시네토박터의 치료는 균의 약제 감수성 및 감염된 사람의 병태에 맞추어 행해집니다.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서도 검출되듯이 환경속에서 며칠간 생존할 가능성이 있듯이, 그 예방방법은 손씻기나 청소, 소독등의 감염 예방을 적절히 실시하는 것에 의해서, 아시네토박터 감염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외출 후 손씻는 일에 유의해야합니다.

그리고 소독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열이나 소독용 알코올 등을 이용해야합니다. 또, 면역기능 이상, 만성 폐질환, 당뇨병 등 기초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은 기초질환의 치료를 적절히 실시하는 것도 감염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건강을 찾기 위한 병원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리균(Shigella)  (0) 2019.11.12
필로리균(pylori-)  (0) 2019.11.11
클로스트리듐(Clostridium)균  (0) 2019.11.09
아프리카돼지열병바이러스(ASFV)  (0) 2019.11.08
리스테리아균(Listeria)  (0) 2019.11.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