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흑사병(페스트 plague)

728x90

페스트는 페스트균에 의한 감염증으로 유럽에서 대유행이 반복되고 피부가 검어져 죽기때문에 "흑사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Yersinia pestis감염으로 인해 일어나는 전신성 질환으로 장내세균과에 속하는 그램음성간균입니다. 주로 감염된 벼룩에 물림으로써 사람에게 옮깁니다. 또 폐에 감염되면 환자의 기침으로 인해 쉽게 사람과 사람에게로 옮겨집니다. 그 증상은 림프절염, 패혈증 등을 일으키며 중증 예로는 고열, 의식 장애 등을 수반하는 급성 세균성 감염증이며, 죽음에 이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임상적 소견에 의해 간단히 3종으로 나누어 집니다.

첫째, 선 페스트(인간 페스트의 80~90%를 차지). 잠복기는 2~7일로 감염부의 림프절이 아픔과 함께 붓습니다. 균은 혈류를 통해서 전신의 림프절, 간, 비장에서도 번식하며 대부분은 1주일 정도에 사망합니다.

둘째, 패혈증 페스트(약 10%를 차지). 때에 따라 국소증상이 없는 채 패혈증 증상이 선행되고 피부 곳곳에 출혈반이 생겨 온몸이 검은색이 되어 사망합니다.

셋째, 페스트 균에 의한 기관지 염과 폐렴을 일으키며 강렬한 두통, 구토, 39~41℃의 이장열, 급격한 호흡 곤란, 선홍색의 거품이 일던 녀석 혈담을 따른 위독한 폐렴상을 나타내고 2~3일에 사망합니다. 지금 현재로 사용가능한 백신은 없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항생제를 투여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페스트의 환자에게 접촉한 사람에게는 예방을 위해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페스트균을 가진 벼룩은 쥐에 의해 운반됩니다. 이 때문에 감염이 일어나는 지역에서는 쥐가 서식하고 있는 장소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 페스트가 유행하는 지역에는 출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유행할 때는 심한 기침을 하는 사람에게는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접촉해 버린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의 진찰을 받고 예방을 위한 항생제 복용을 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