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조류 인플루엔자(AI) -H7N9와H5N1에 대해서

728x90

조류독감은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에 의한 가금 감염증입니다. 본래는 오리나 거위등 물금에 증상없이 감염되었던 것이 닭 등 가금중에 감염이 퍼진 바이러스로 아형에 따라 병원성이 다릅니다. 조류 인플루엔자(H5N1)바이러스는 닭에 대해서는 치사성이 높은 고 병원성 조류 독감으로 분류됩니다. 지금까지 조류 독감 바이러스의 인체로 감염은 드물다고 여겨지고 있었지만, 1997년 홍콩 조류 독감(H5N1) 인간 감염 사례가 확인 된 이후 현재까지 동남 아시아와 이집트를 중심으로 단속적으로 환자 보고가 있습니다. 향후, 사람으로부터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감염하는 능력을 획득한 신형 바이러스로 변이(그 때에 신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지정됩니다)해, 세계적 유행(팬데믹)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부터 검역 감염증으로 지정되어 검역소에서는 계속해 경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AI는 이 두종류로 나뉩니다.

조류인플루엔자(H7N9)와 조류 인플루엔자(H5N1)입니다.

 

H7N9는 감염된 가금이나 그 배설물, 시체, 장기 등을 농후하게 접촉함으로써 드물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선 발병한 사람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이 증상은 고열과 급성호흡기 증상입니다. 하기도 증상을 발병하여 중증 폐렴을 볼 수 있습니다. 호흡부전이 진행된 예로는 비만성 스리유리 영음영이 양폐에 인정되어 급속도로 급성호흡곤박증후군(ARDS)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2차 감염, 뇌증, 횡문근 융해증으로 진전된 보고가 있습니다. 발병에서 사망까지 11일에서 진행성의 호흡 부전등으로 인한 사망이 많았습니다. H5N1는 감염된 새(주로 수금류)나 그 배설물, 시체, 장기 등을 접촉함으로써 감염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은 대부부이, 고열과 급성호흡기 증상을 주로 하는 인플루엔자질환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하기도 증상은 조기에 나타나며, 호흡 궁박, 빈호흡, 호흡 시 이사음이 잘 나타나며 임상적으로 명백한 폐렴이 많이 보입니다. 호흡부전이 진행된 예로는 비만성스리글라스임영이 양쪽 폐에 나타나 급성호흡궁박증후군(ARDS)의 임상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바이러스의 인체로 감염은 병조의 체액이나 내장, 배설물과의 접촉에 의해 감염됩니다.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감염은 환자와의 농후접촉에 의한 한정적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충분히 가열된 닭고기나 닭알로부터의 감염 보고는 없습니다. 대체로 2~7일의 잠복기를 가지는데, 2주 이상(최대 17일) 증례도 있습니다. 주로 무증상인 것부터 결막염이나 설사, 또 발열이나 기침 등 인플루엔자 양 증상을 보이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폐렴, 호흡 부전,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인한 사망 사례도 있고 치사율은 50%이상입니다. 사람이 감염 되었을때 인플루엔자 치료약 타미플루 등이 유효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방법은 가금의 모니터링과 병걸린 새들의 도살처분으로 사람에게의 감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유행지에서 넘어오는 것에 대해 어떠한 제한도 권고되어있지 않습니다. 유행지에서는 산 새를 취급하는 시장이나 양계장에 들어가지 말고 약해진 새나 새의 시체에는 손대지 말고 일상적으로는 손씻기와 양치질을 하셔야 합니다., 사람(계절성)인풀루엔자 백신에는 조류독감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가 없습니다.

 

 

'건강을 찾기 위한 병원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저균(Bacillus anthracis)  (0) 2019.11.17
임균(Neisseria gonorrhoeae)  (0) 2019.11.16
흑사병(페스트 plague)  (0) 2019.11.13
적리균(Shigella)  (0) 2019.11.12
필로리균(pylori-)  (0) 2019.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