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임균(Neisseria gonorrhoeae)

728x90

임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됨으로써 생식기를 중심으로 염증을 일으크는 성 감염증의 일종입니다. 성행위로 인해 남성의 요도나 여성의 자궁경관 외에 인두점막(목 점막)등에 감염됩니다. 남자가 증세가 나오기 쉬운 감염증입니다만, 10~20대의 젊은 세대에서는 남녀 차이는 작고 성기 클라미디아감염증이나 매독과 마찬가지로 젊은 여성에도 감염이 확대하고 있는 감염증입니다.

 

임균의 증상에는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째, 임균성 요도염입니다. 성 행위에 의한 감염후 1주일 정도에서 강한 배뇨통과 함께 대량의 고름을 요도 입에서 배설한 경우에는 임균성 요도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증상이 강하면 귀두가 붉게 붓고 임균이 요도에서 정관을 역류해 정소상체(정소에 인접해 정자가 지나가는 부분)에 감염되어 정소상체염이라 불리는 염증을 일으킵니다. 정소상체염이 진행되면 정소상체는 정소보다 더 크게 팽창하여 정소와으이 경계가 불분명해집니다. 환부에 강한 압통을 동반하고 고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정자 통로가 막혀 남성 불임으로 이어집니다.

둘째, 임균성 자궁경관염입니다. 질분비물의 증가가 자궁출혈 등을 볼 수 있지만, 남성처럼 뚜렷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감염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그것이 성행위에 의한 감염 확대나 질환의 방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진행하면 자궁에서 난관이나 난소로 감염이 되며 난관염이나 난소염을 발병하여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또, 임산부가 감염되어 있으면 출산시에 아이에게 감염되어, 신생아 결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셋째, 임균성 인두염입니다. 임균등의 성 감염증의 병원체는 구강성교에 의해 인두에도 감염됩니다. 게다가 인두에 임균에 걸려있는 사람과의 구강성교시 감염됩니다. 임균성 자궁경과염과 마찬가지로 무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염 확대나 질환의 방치 위험성이 있습니다. 성기에서 임균 감염이 발견되고 구강성교 기회가 있는 사람은 산부인과 의사나 비뇨기과 의사뿐아니라 이빈후과 의사에게 가서 진찰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임균의 치료법에는 세프트 리액슨이라는 항생제 링거가 유효합니다. 그러나 임균감염이 소실된 것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성행위를 피해야 합니다. 성적 파트너가 감염되어 있는 경우에는 파트너의 임균 감염 소실 확인도 꼭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