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제균, 향균, 살균, 멸균, 소독의 차이점을 알기쉽게 설명!!!

728x90

요즘 들어 의약품이나 세제 등에 "제균, 항균, 살균"의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어의  차이점을 알게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 신변의 청결을 유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나 균에 대한 대책품으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제품에 따라서 "제균", "향균", "살균"등 사용되고 있는데 그 표현이 다르기 때문에, 솔직히 어떤 효과를 가져오고 기대할 수 있는지 정말 알기 어렵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가 틀릴 수 있습니다. 제품의 설명으로서 "제균", "향균", "살균"을 사용할 경우 3개의 말 가운데 "살균"만은 약기법으로 효과가 인정된 의약품 또는 단순 의약품으로만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덧붙여서 의약부외품이란 의약품에 비해 효과가 완만한 것으로, 약용 비누나 콘택트렌즈 장착액 등이 하나의 예입니다. 


한편, "제균"이나 "향균"이라는 말에는 약기법에 규제가 없고, 세제 등 잡화품에도 사용되 수 있는 말입니다. 살균의 의미는 말 그대로 "특정 균을 죽인다"는 뜻입니다. 특별히 균의 종류나 수는 따지지 않습니다. 모든 균을 죽이지 않더라도 수가 줄어들면 살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특정의 1종류의 균이 줄어든 것만으로도 살균입니다. 의약품, 의약품외품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으로, 시판약이나 약용 비누의 패키지등에서 볼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제균의 의미는 "균을 제거한다"란 뜻입니다. 살균하는 것도 제균에 포함되지만, 의약품이나 의약품외품 이외에서는 살균을 내세울 수 없기 때문에 이 표현이 자주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식기용 세제나 세탁용 세제, 알코올스프레이, 청식용 크로스 등이 있습니다. 



항균이란 의미는 균의 증식을 억제한다는 뜻으로, 즉 균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미리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살균이나 제균과 같이 직접 균을 죽이거나 제거하는 효과가 아니라 균의 증식을 억제 혹은 저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변기나 양말, 주방용 스펀지 등 향균 효과를 주장하는 향균제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약품과 의약품 외품에만 쓸 수있는 말로서 사균외에 멸군과 소독이 있습니다. 


멸균은 "모든 균을 살균한다"란 뜻으로 매우 강력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그다지 들을 기회는 없지만, 병원에서의 수술기구나 주사는 멸균이 필요합니다. 



소독이란 세균의 활동을 약화시키는 뜻으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 또는 무해화하는 것입니다. 생존하는 미생물의 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처치법으로 반드시 미생물을 모두 살멸하거나 제거하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을 어느정도 줄이느냐에 따라 고, 중, 저수준으로 나뉩니다. 


효과나 법률에 따라 여러가지 말을 구분해 쓰는데, 그 말에는 받는 이미지와 실제 효과의 차이가 크기도 합니다. 

각가의 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한 대책용품을 사용하는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