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농산물(식물)에 포함된 중독

728x90

후키노토우(국화나무과) 후키노토우는 독특한 냄새와 쓴맛이 나는 국화과에 식물입니다. 이걸 다져서 양념으로 하거나 된장국 열매나 튀김 등에 만들경우, 고대했던 봄을 느끼게 해줍니다. 쓴맛을 취하고 싶을 때에는 중조로 독을 뽑습니다. 후키노토우에는 발암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장기간 많이 먹으면 중독될 경우가 있으니 주의 해야합니다.


은행(나무과) 은행나무의 씨앗의 경우 입니다. 이 열매의 경우 바깥부분은 강렬한 악취를 내뿜고, 또 사람의 피부에 접할시 부스럼 같은 찌꺼기를 일으킵니다. 한방이나 민간요법에서는 기침약, 야뇨증에 이용되지만, 보통 은행열매는 밥그릇찜 속에 넣거나 구워 먹거나 합니다. 하지만 많이 먹으면 토하거나 호흡정지가 일어나니 조심해야 합니다.


매화나무과 매화는 꽃, 열매 모두 뛰어나고 특유의 향기와 함께 한국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아하는 열매중의 하나입니다. 열매의 이용법으로는 매실장아찌, 매실주 등 많고, 모두 식욕증진, 더위먹기 등 약용효과가 있습니다. 아직 익지 않은 청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청산배당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먹으면 중독을 일으킵니다.


감자(가지과) 감자는 그 덩어리를 식용으로 하는데 녹말질, 비타민 B류,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중요한 음식입니다. 그러나 껍질, 특히 파랗게 변색한 부분이나 싹에는 소라닌이라는 유독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 부분은 제거하고 조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금치(명아주과) 시금치에는 각종 비타민이, 특히 엽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인에게 적합합니다. 그러나 성분에 수산이 많이 포함되어 다량 먹으면 신장이나 요도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저해하기도 합니다. 조리에는 충분한 물로 삶고 찬물로 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사리(고란초과) 고사리는 앞치마 부분을 제외하고 중조 등으로 독을 빼서 식용으로 합니다. 고사리에는 발암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대량이나 장기간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발암성 물질은 독을 빼는 것으로 적어지므로 반드시 독 빼기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