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대해서

728x90

결핵균은 결핵의 원인균이다. 

활동성 폐결핵 환자의 호기에서 발산되는 비말핵에 포함되어 장기간 실내 공기 중에 부유하여 사람에게 전파된다. 초기 결핵은 많은 경우 불현성이며 바로 잠재성 결핵으로 바뀌어 그 후 2년 이내에 5%, 2년 이후에 추가로 5%가 결핵을 발병한다고 한다. 


근래에도 많은 사망자를 내고 있으며 선진국에서의 이환률 상승이나 다제내성 결핵(Multidrug-resistant tuberculosis: MDR-TB)이나 광범위한 약제 내성 결핵균(Extensively drug-resistant tuberculosis: XDR-TB)이 문제가 되고 있다.

결핵 감염예방책으로는 표준예방책 외에 공기예방책이 필요하며, 환자를 격리하기 위한 개인실 병실은 공기감염 격리실(airborne infection isolation room, AII실)이라고 불린다. 


공기 예방책에 사용되는 미국의 노동 안전 위생 기구(NIOSH)의 성능 기준에 부합하는 마스크로서 공력학적 질량 크기로 지름 0.3μm 이상의 입자를 95%이상 여과하는 N95입자 마스크가 권장되고 있다. 호흡 기계 장치와 객담 흡인에서 물보라에 의한 전파 외에, 기관지 내시경 소독 불량을 통한 결핵 전파가 보고되고 있으므로 호흡기계의 세미 핵심 기구는 결핵균에 대한 충분한 효력을 염두에 수준 높은 소독을 실시해야 한다. 이것은 고수준 소독의 정의부터 당연한 일이지만 세미크리티컬 기구의 종류에 따라서는 반드시 결핵균에 충분히 유효하다고 할 수 없는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기도 점막에 닿는 약제의 오염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단, 논크리티컬 기구나 환경 표면을 통한 전파는 특별히 보고가 없다.따라서 결핵증례에 사용한 기구라 하더라도 객담 등에 의한 특별한 오염이 없다면 통상적인 세척·청식·소독을 하면 된다. 실내도 통상적인 청소에서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