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해당하는 글

Yersinia(예르시니아) 장염에 대해서

728x90

예르시니아균이란 예르시니아균은 장내세균과의 예르시니아속에 속하는 그램음성간균으로, 사람에 대해 병원성이 확립되어 있는 것은 Yersinia pestis (페스트균), Yersinia enterocolitica, Yersinia pseudotuberculosis 입니다. Yersinia pestis (페스트균)는 유명한 페스트의 병원체입니다. 페스트는 현재는 멸종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식중독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예르시니아(Yersinia enterocolitica,Yersinia pseudotuberculosis)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예르시니아 니오균(Yersinia enterocolitica, Yersinia pseudotuberculosis)는 냉장고 내 온도 0~4℃에서도 증식 가능합니다. 이 점이 살모넬라나 대장균과는 다릅니다. 한랭에 강하기 때문에 예르시니아는 호냉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균체는 작은 구상으로 배양상으로는 비교적 작은 취락을 형성. 조직 침입성으로 림프조직에 친화성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을 통해 온몸에 살포됩니다.


감염 전파경로는 경구섭취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예르시니아균은 돼지·양·소 등의 가축이나 개·고양이등의 애완동물, 야생동물등의 장관내에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분변으로 오염된 식육, 살균이 불충분한 생유·산수,·우물이나 애완동물등의 동물과의 접촉, 감염동물의 분변과의 접촉등이 감염원이 됩니다. 임상증상으로는 잠복 기간이 통상 4~6일인데, 1~14일로 폭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발열, 복통, 설사로 종종 혈변이 되기도 합니다. 5세보다 큰 아이나 어른에서는 종종 강한 복통이 오른쪽 아랫배에 맹장염과 혼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가짜 맹장염).발진, 관절통, 균혈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3-28일 계속됩니다. 

Y enterocolitica에 의한 감염 임상증상은 다방면에 걸쳐 설사와 복통을 동반한 발열질환부터 패혈증까지 다양합니다. 환자의 나이와 이들 병상과는 어느정도 상관이 보입니다. 유아에서는 설사증이 주체이며, 유소아에서는 회장말단염, 충수염, 장간막림프절염이 많아지고,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관절염 등이 더해져 더욱 복잡한 양상을 보이는 경향이 보입니다. 발열 빈도는 높지만, 고열이 되는 일은 적은 것 같습니다. 증상 중 가장 많은 것이 복통으로, 특히 오른쪽 하복부통과 구기·구토에서 충수 염증상을 나타내는 비율이 높고, 충수염, 종말회장염, 장간막림프절염 등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관 감염임에도 불구하고, 두통, 기침, 인두통 등의 감기 증상을 동반하는 비율이 비교적 높으며, 발진, 홍반, 莓 혀 등의 용연균 감염 증상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Y. pseudotuberculosis 에 의한 감염 또한 영유아에게 많이 보입니다. 발열은 거의 필발이며 비교적 경도의 설사와 복통, 구토 등의 복부증상이 이에 이어집니다. 발진, 홍반, 인두염도 종종 관찰됩니다. 게다가, 두통, 구순의 조홍, 莓설, 사지 지단의 낙조, 결막 충혈, 경부 림프절의 종대, 간 기능 이상, 간·비 종대 등이 인정됩니다. 소수에는 심장 관상 동맥 확장성 변화 외, 이차적 자기 면역적 증상으로서 관절통, 신부전, 폐렴 및 결절성 홍반 등이 인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근의 증상이 가와사키병과 매우 비슷한 것이 됩니다.


치료방법에는 예르시니아 이외의 세균성 장염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이지만, 감염성 위장염은 항균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는 자연 치유에 가까운 경과를 취합니다. 살균제 사용에 관해서는 장내의 정상 세균상을 억제함으로써 배균이 연장되는 위막성 장염 등의 살균제 관련 설사증의 발증, 내성 화의 문제가 있음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 현시점에서는 예르시니아에 대한 항균약의 유효성은 확률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르시니아 장염이나 장관막 임파절염만으로는, 기본적으로는 항균약의 적응은 없습니다. 가와사키병의 진단 기준을 충족시키는 경우, 아스피린이나 감마그로불린 대량요법을 포함한 치료 관리가 필요하지만, 예르시니아 감염증을 인정하지 않는 가와사키병과 비교해 그 치료 효과는 낮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반응성 관절염에 대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관절내 스테로이드, 이학요법도 실시합니다. 그 외 발열, 복통, 설사 등에 대해서는 필요에 따라서 수액 등의 대증요법을 시행합니다. 예방방법에는 냉장고를 과신하지 맙시다. 엘시니어는 냉장고 내에서도 증식 가능합니다. 냉장고 안은 정리정돈하고 기일이 지난 것은 처분합시다. 예르시니아는 냉동된 식품 중에서도 장기간에 걸쳐 생존 가능합니다. 날고기나 가열 불충분한 고기는 먹지 맙시다. 우유는 살균한 것을 먹읍시다. 생수를 마시지 맙시다. 미소독 우유로 만든 소프트치즈를 먹는 것은 지양합시다. 요리 전·식사 전에는 손을 자주 씻읍시다. 동물과 접촉한 후나 생고기를 취급한 후 화장실 후에는 손을 잘 씻읍시다. 고기용 도마와 다른 식재료용 도마와는 따로 합시다. 동물똥은 위생적으로 처리합시다. 백신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댓글()